Genre‎ > ‎book‎ > ‎

newton 생물의 초능력 (生き物の超能力)

p. 14-17 約30日も絶食したり、水深500メートルまでもぐったり、おどろきの能力ともつ …一番小さなコガタペンギンは40センチメートルほどしかない。(약 30일이나 먹이를 안먹기도 하고, 수심 500미터까지 잠수하기도 하는 놀라운 능력을 가졌다... 가장 작은 꼬마펭귄은 40cm 정도밖에 하지 않는다.
시드니수족관(sydney aquarium) 속 꼬마펭귄
生き物の超能力―おどろきの超機能,不可思議な生態 (ニュートンムック Newton別冊)


호주 시드니수족관(sydney aquarium)에서 만난 꼬마펭귄. 현생종 중 가장 작은 펭귄이라고 하는데, 호주와 뉴질랜드 부근에서만 산다.

최근 MBC에서 방영한 <남극의 눈물>에서 황제펭귄에 대해 굉장히 자세하게 나와 잘 알려졌는데, 이 꼬마펭귄은 다큐멘터리 속에 나올 정도로 대단한 능력이 있진 않다. 뉴턴지의 타이틀처럼 수심 500미터까지 잠수할 수 있는 종은 황제펭귄. 꼬마펭귄은 70m 내외까지 잠수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도 꼴찌는 아니다. 갈라파고스제도에 사는 갈라파고스펭귄은  30m 내외 정도 밖에 못 들어 간다고 한다. 환경이 척박할 수록 초능력을 갖게 되는 듯하다. 황제펭귄은 남극에 살고, 꼬마펭귄은 살만한 호주나 뉴질랜드 부근에 살고, 갈라파고스제도는 심지어 적도 부근 태평양에 있으니까. (유일한 열대산 펭귄이라고 한다.) 

그런데 갈라파고스펭귄은 '펭귄이면서 30m 내외 밖에 못들어가냐?' 업신여겼는데, 문득 사람인 나는 실내수영장 1미터 80 아래까지 내려가서 바닥을 치고 올라오는 것만으로도 엄청 헐떡 대던 것이 생각난다. 그래서 '인간은 어느정도 깊이 까지 들어갈 수 있지?' 찾아보았다. 

웬걸... (무게를 조정하는) 장비를 사용해서 무호흡 (산소통 없이 수면에서 공기를 마시고 들어가는) 방식으로 200m를 내려간 사람이 있다고 한다... 보통 일반인들은 장비 없이 수심 10m 이하로 내려가기 힘들고(어쨌든 10m는 일반적으로 갈 수 있는 것이구나), 해녀들이 보통 20m까지 내려가 작업한다고 한다. 아니... 대체 다른 사람들은 왜 이렇게 대단한거야?


   

▶ 꼬리를 긁적긁적 하길래 찾아보니, 꼬리 위쪽에 있는 분비선에서 기름이 나온다고 한다. 
부리를 이용해 그 기름을 몸에다가 발라서, 깃털에 물이 닿지 않게 한다고... 
와 역시 인체, 아니 펭체의 신비...



Comments